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후에는 시간의 문제의 해답을 인간문제의 내면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미래는 소망에서 과거는 기억에서 포착한다.
(4) 삼위일체도 인간 내면에서 찾는다. 사랑하는 자 - 사랑받는 자 - 사랑
3. 신중심
Ⅰ. 삼위일체의 개념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이렇게 단언한다. 삼위일체란 그리스도교의 중심 교리를 알리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따라서 아타나시오스 신경에 의하면 이러하다. ꡐ성부도 신이시며, 성자도 신이시며, 성신도 신이시다. 그러나 세 신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신이 계시다.ꡑ 이 삼
1.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
어거스틴은 로마 제국에 속해 있던 북아프리카의 작은 도시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354년). 그의 어머니는 성 모니카이다. 라틴어 문법과 「말 잘하는 기술」에 뛰어났던 어거스틴은 열 여섯의 나이에 북아프리카의 수도 카르타고로 유학을 갔다(370년). 그곳에서 한 여인
Ⅰ. 개요
어거스틴(Augustine)은 당시 로마의 영지였던 북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주(洲)의 농림업 지대의 중심지인 타게스트(Tagaste, 오늘날의 Algerie)의 작은 고을에서 태어났다. 그곳은 힙포(Hippo)에서 멀지 않은 곳이며 지금은 알제리의 콩스탕탄 주에 속한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쿠스(Patricus)와 어머니
Ⅰ.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약력
부친 patricius 어머니 모니카사이에서, Thagaste에서 출생(354년 11월 13일)
북아프리카는 남자는 억세고 부인을 잘 때리는데, 어거스틴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때리지 않았다고 한다. 말년에 부인의 영향으로 회개한다.
어거스틴이 18세에 아버지는 사망하셨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한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므로 그는 후세에 교육사상가보다는 신학자로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일반 교육에서보다는 기독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거스틴이 주장하는 기독교 사상에서 많은 교육적 가치들을 찾아볼 수
삼위일체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입교해야 함을 강조한다.
② 교회론
도나티스트들은 교회관에 있어서도 교회는 성결한 무리들만 모이는 공동체요, 죄인들은 공동체에 들어올 수 없음을 말한다. 하지만 어거스틴은 교회 속에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고 알곡과 쭉정이도 함께 있다
삼위일체도 전부 알 수 없으며 또한 삼위일체에 대한 충분(充分)한 이해와 설명을 시도(試圖)하려고 하는 것은 마치 찻잔으로 큰 바다물을 되어보려는 것과 같은 어려운 신비의 교리이다.
어거스틴(Augustinus)의 거작 De Trinitate 마지막에 그는 말하기를ꡐ주 우리의 하나님이여,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Ⅰ. 서론
영혼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강하게 옹호한 사람은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이다. 그는 파우스투스에게 보내는 답신으로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서 고대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면서 영혼은 비물질적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클라우디아누
교부시대에는 두 가지의 주요한 사상체계인 그리스도교와 신 플라톤주의가 당시의 지배적인 분위기로 작용하였다. 특히 그리스 교부들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기반으로 철학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당시에는 육체적 쾌락을 중시하는 세속세계와 신적본성의 초감성적 셰계간의 이원론적인 갈등에 직면하